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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리프팅 IPF규정







RAW대회 복장 규정

· 싱글렛을 꼭 착용하여야 함(스쿼트 수트,벤치수트,데드리프트 수트 착용불가)

· 스쿼트와 벤치프레스 시에는 티셔츠를 착용하고 데드리프트에서는 싱글렛만 착용가능

· 티셔츠의 경우 신축성있는 재질이나 카라, 지퍼, 주머니등이 있으면 안 됨.

· 니슬리브 가능(양말 위에 겹치게 착용금지, IPF 룰 상에 허용된 브랜드 제품만 가능)

· 팔꿈치 보호대 불가능

· 리스트랩 가능(길이 1M 넓이 8cm이하 착용가능)

· 파워리프팅슈즈 가능 역도화 운동화 컨버스화 가능(비브람 등 발가락 신발 금지, 에어 있는 신발 금지, 맨발 금지)

· 리프팅 벨트 착용가능(허리 닿는 부분에 쿠션 있는 제품 금지)

· 스트랩 금지

· 기능성 웨어 착용 불가(기능 없는 몸에 붙는 타이즈도 착용금지)

· 기타 리프팅에 도움 되는 기어 착용 금지

· 데드리프트 시에 양말은 무릎까지 올라오는 양말 구비

· 기름이나 윤활유 몸에 바르는 것은 금지되며 발바닥 부분에 접착제 사용금지

· 베이비파우더, 초크 등은 허용

 

모든 복장에서 허용된 브랜드 외의 브랜드 표시는 가려야 함을 원칙으로 함

 

위와 같은 규정에 의거하여 장비검사를 거쳐 확인도장을 받은 장비만 착용 가능합니다.

 

계체량의 경우 3명의 지정된 심판이 실시하며 시합 1시간 반에서 2시간 전에 실시된다.

각 선수는 잠겨진 방 안에서 계체를 실시하며 속옷만 입은 채 계체를 실시한다(속옷의 영향을 받을 정도의 체중이 넘을 시 속옷 탈의 가능)

계체량 순서는 대회에 신청했던 스쿼트 1차시기 무게를 바탕으로 측정하며 계체시에 다시 변경 가능합니다.

계체시 오버되었을 경우 시합 30분전까지만 다시 돌아와서 측정하면 재측정이 가능합니다.

체급을 낮추고 싶을 때는 낮은 체급의 계체 10분전까지 심판장에게 출두하여 신청하면 되고

체급을 올리고 싶을 때는 자신이 원래 신청했던 체급의 계체 10분전에 심판장에게 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시기별 무게 변경 규정

계체 시에 1차시기 무게를 적어서 제출함

이때 랙의 높이도 적어서 내기 때문에 미리 시합장에 가서 계체 전에 랙의 높이를 체크해 두는 게 중요합니다(시합 중에도 변경가능)

시합이 시작되기 전 1차시기 무게 변경은 무게를 입력하는 스텝에게 신청해 변경 가능하며

1차 시기 후에 2, 3차 시기의 무게는 그 선수의 1차시기가 종료된 시점부터 1분안에 신청해야 신청한 무게가 적용됩니다.

늦거나 신청하지 못한 경우 전 시기의 무게 그대로 진행됩니다.

스쿼트에서는 2차시기 종료되고 나서 3차시기 신청 후 무게 변경이 불가하나

 데드리프트에서는 2차시기 종료 후 3차시기를 신청했더라도 무게를 변경하고 싶으면 1분 이내가 아니더라도 다시 변경신청 가능합니다.

 

각 종목별 이행규정

 

스쿼트 이행규정

 

1. 선수는 똑바로 선 자세에서 바의 위치는 전면삼각근의 위치보다 3CM 이상 아래로 내려가지 않은 지점까지 위치시킬 수 있다.

 

2. 스쿼트 랙에서 바벨을 띄우고 자세를 잡는 것까지 스파터의 도움 없이 진행된다.

 

3. 모든 자세를 잡은 후 심판을 쳐다보거나 앞을 보고 정지 상태에 있어야 심판이 스타트 신호를 준다.

이 때 몸이 흔들리거나 발이 움직이거나 바벨이 돌고 있으면 신호를 주지 않는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최대한 바로 시행하기 위해 시선으로 심판에게 신호를 주는 게 좋다.

 

4. 심판의 스퀏! 신호를 받고 실시해야 하며 신호 이전에 실시하게 되면 실격이다.

 

5. 신호를 받은 후 스쿼트를 시행하고 성공했을 시에도 "!" 이라는 신호에 맞춰 스파터의 도움을 받아 랙에 바벨을 거치시켜야 한다.

 

6. 스쿼트 수행 중 원판이나 칼라를 잡으면 안 된다.

 

7. 스쿼트 수행 시에 바벨이나 원판이 랙에 닿으면 안 된다.

 

8. 고관절 위치가 무릎보다 낮아야 굿 리프트로 인정이 되며 그렇지 않을 시에 3명중 2명 이상의 심판이 불합격 판정을 내리면 불합격으로 인정된다.

 

9. 스퀏 수행 중 올라오는 과정에서 무릎이 이중굽힘이 발생하여 반동을 이용하게 되면 불합격 처리 된다.

 

10. 스퀏 수행 후 랙 이라는 구령이 나오기 전에 바벨을 랙에 올려놓으면 실격이다.

 

11. 스퀏 수행 후 무릎을 다 펴지 못하면 실격이다.

 

12. 스퀏 수행 후 바벨이 옆으로 도는 등 계속 움직이고 있으면 실격이다.

 

13. 스퀏 수행 후 발이 떨어져 움직이면 실격(발이 붙은 채로 조금 움직이는 건 합격)이다.

 

14. 스퀏 수행 후 상체를 제대로 세우지 못하면 실격이다.

 

15. 스퀏 신호 후 수행 중 바벨의 위치 변경은 실격이다.

 

16. 다리와 팔꿈치가 닿으면 실격이다.

 

17. 리프트 종료 후 바벨을 집어 던지거나 떨어뜨리면 실격이다.

 

18. 스파터의 실수로 시기에서 실패 했을 시에는 1번의 기회가 더 주어진다.

 

19. 스쿼트 수행시에도 손가락 전체가 바벨에 닿아있어야 한다.(엄지손가락 포함)

 

20. 스쿼트 수행시 무릎끼리 맞닿으면 실격이다.

 

 

벤치프레스 이행규정

 

1. 선수는 벤치 프레스 자세를 잡을 때 머리와 어깨 엉덩이가 벤치에 모두 닿아있는 자세를 취해야하며 선수의 발바닥이 모두 지면에 밀착되어있어야 한다.

 

2. 선수의 발이 닿는 곳에 30cm 높이까지는 편편한 돌이나 원판 판자 등을 사용하여 높이를 높일 수 있다.

 

3. 선수는 랙으로부터 바벨을 옮길 때에 스파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프레스 종료 후 랙에 거치시킬 때에도 도움을 받는다.

 

4. 벤치프레스는 스쿼트와 다르게 세번의 신호를 받는다.

"스타트!" 신호와 함께 바벨을 내려 가슴에 닿으면 2초 후

"프레스!" 신호와 함께 바벨을 밀어 올린다.

이 때 바벨을 든 팔이 완전히 펴지고 성공하여 바벨이 움직이지 않을 때

"!" 신호에 맞춰 스파터의 도움을 받아 랙에 거치 시킨다.

올라오는 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실패할 시에도 랙 이라는 구호와 함께

스파터의 도움을 받아 랙에 거치 시킨다.

5. 스타트 신호를 어기고 내리거나 프레스 신호 없이 들어 올리거나 랙 신호 없이 바벨을 랙에 거치하면 실격이다.

 

6. 바벨을 들어 올릴 때 엉덩이가 벤치에서 떨어지면 실격이다.

 

7. 들어 올리면서 바벨을 잡은 손이 위치가 이동되면 실격이다.

 

8. 신호를 받은 후 바벨을 떨어뜨리면 실격이다.

 

9. 리프트 시에 팔이 한쪽으로 너무 기울어져 올라오면 실격이다.

 

10. 가슴에서 반동을 심하게 주어 들어 올리면 실격이다.

 

11. 리프트 종료시 팔이 완전히 락아웃이 되지 않으면 실격이다.

 

12. 주심 시작 신호 후 스파터의 몸이나 손이 닿으면 실격이다.

 

13. 선수의 발과 벤치가 닿으면 실격이다.

 

14. 바벨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랙에 닿으면 실격이다.

 

15. 바벨을 잡는 넓이는 81cm 이내로 제한한다.

 

16. 프레스 시에 머리가 벤치에서 떨어져 움직이면 실격이다.

 

 

데드리프트 이행규정

 

1. 바는 선수의 발 앞에 평행으로 놓여있어야 한다.

 

2. 데드리프트 시에는 별다른 신호가 없고 리프트 성공시에 "다운!" 이라는 구호에 맞춰 내리면 된다.

 

3. 종료 위치에 도달하기 전 바벨을 아래로 내리는 경우엔 실격이다.

 

4. 데드리프트 종료 시 어깨가 충분히 뒤로 보내지지 않았을 경우 실격이다.

 

5. 리프트 종료시 무릎이 완전히 펴지지 않으면 실격이다.

 

6. 리프트 시에 다리에 바벨을 지지하는 행위를 할 경우 실격이다.

 

7. 리프트 중 발바닥이 떨어져 이동하는 경우 실격이다.

 

8. 리프트 종료 신호 후에도 바벨을 끝까지 잡고 내리지 않고 던질 경우 실격이다.